새로운 버전의 Xcode가 Release 되었을 때 해야할 일

이것저것 해본다고 작년에 Xcode 3.X 버전을 사용하다가 개발자들에게 4.0 beta가 release 되면서 사용했던 적이 있다. 두 개의 Xcode가 설치되고 나서도 특별히 문제는 없었는데, 이번에 Xcode 4.0.1 정식으로 나온걸 설치했더니 SDK 경로 인식에 문제가 생기는 것 같은 현상들이 보였다. 빌드가 잘 되는 프로젝트를 가져와 실행해 봤는데 iOS Simulator가 실행되면서 SDK를 찾지 못한다고 다시 설치해야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의 경고메세지만 나타났는데 예전 버전의 Xcode와 동일한 경로에 설치되면서 뭔가 문제가 생기는 듯 했다. 그래서 선택한 방법은 이전 버전을 완전히 삭제하기. 방법은 아래와 같다.

터미널을 실행해서 다음의 command를 입력하면 끝.

 

sudo /Developer/Library/uninstall-devtools –mode=all

 

디렉토리까지 함께 삭제하기 때문에 터미널을 실행한 후 Xcode와 관련된 디렉토리로 이동했다면 다른 경로로 이동한 후에 삭제하는게 좋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다.

(아마도 디렉토리를 못 지워서 삭제가 제대로 안될테니…)

 

별 오류 메세지 없이 삭제과정이 끝났다면 다시 Xcode 4.0.1을 설치한다. 나의 경우엔 설치도 문제없고, 실행, Running 모두 문제없이 해결.

 

OS X에서 설치된 응용프로그램의 삭제가 그냥 파일들을 휴지통에 버리는게 전부인데 사용자에게 별 다른 내용을 알려주지 않는다면 어느 경로에 설치가 되는지 dependency가 있는지의 여부를 알 방법이 없다. 이런 내용들을 잘 알려주거나(요건 보통의 Windows에서 설치 삭제할 때 종종 보게됨), 아예 새로운 버전의 Xcode 설치하려고 하면 사용자 선택에 의해 이전 버전을 깨끗하게 지우고 설치하게 하면 좋지 않을까? 란 생각을 해보는 중이다.

 

 

답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